프리다이빙 종목과 기록을 알아보자!

한숨으로 숨참기 세계공식기록은 11분 35초, 한숨으로 수심 최대 기록은 214미터 입니다. 프리다이빙은 스쿠버다이빙과 다르게, 스포츠 대회에서 기인된 자격증 과정이라 기록이 존재하는 레져입니다. 그럼 우선 어떠한 종목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Static Apnea(STA) – 스태틱 = 숨참기
  2. Dynamic with Fins(DYN) – 핀(오리발)신고 수평잠영
  3. Dynamic without Fins(DNF) – 맨발로 수평잠영
  4. Constant Weight(CWT) – 핀과 웨이트 차고 수직잠영
  5. Constant Weight Without Fins(CNF) – 맨발로 수직잠영
  6. Free Immersion(FIM) – 하강라인 잡고 수직잠영
  7. Variable Weight(VWT) – 기계장치를 이용해 빠른 수직잠영 후 핀이나 하강라인 이용해서 상승 – 현재는 없어진 종목입니다.
  8. No Limit(NLT) – 기계장치를 이용해 빠른 수직잠영, 부력기구를 이용한 빠른 상승 – 현재는 위험해서 없어진 종목입니다.
1. 스태틱 – 수면에서 숨참기

숨참기입니다. 참고로, 물밖에서 숨참는것보다 물속에 머리를 담그고 숨참는것이 더 기록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조금만 트레이닝하면 누구나 2-3분 정도는 참을 수 있습니다. 현재 스태틱 세계기록은 11분 35초입니다.

2. 다이나믹 핀사용(DYN) – 수평잠영

잠영입니다. 패디 프리다이버 과정으로는 최소 25미터 잠영이 필수입니다. 스태틱(숨참기)가 기본으로 되있으면 누구나 25미터 정도는 쉽게 잠영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의 선수는 모노핀(돌고래 지느러미 타입의 일체형)을 사용하고 있네요. 현재 최고기록은 300미터 입니다.

3. 다이나믹 맨발(DNF) – 핀없이 수평잠영

잠영인데 오리발없이 하는 종목입니다. 보통 변형된 평형 발차기를 사용합니다. 손도 사용합니다. 현재 세계기록은 244미터 입니다. 한 숨으로, 25미터 수영장 왕복을 5번 한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음;;

4. 콘스탄트 웨이트(CWT) – 핀착용 수직잠영

4번부터는 바다에서만 진행할 수 있는 경기입니다. 보통 바하마의 블루홀 이라는 포인트가 유명한 프리다이빙 포인트 입니다. 줄을 잡으면 파울입니다. 현재 세계기록은 130미터입니다. 130미터 내려간뒤, 다시 130미터 올라왔다는 의미입니다. 다이나믹을 연습하면, 이퀄라이징이 잘된다는 전제하에, 수직잠영을 하면 됩니다.

5. 콘스탄트웨이트 노핀(CNF) – 맨발로 수직잠영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종목입니다 : D. 뭔가 원시적인 느낌에 자유로운 느낌을 주어서, 좋아하는것 같습니다. 핀없이 수직잠영 종목입니다. 현재 세계 기록은 윌리엄 트루브리지(William Trubridge) 선수가 보유하고 있는 102미터 입니다.

6. 프리이멀젼(FIM) – 줄잡고 상승 및 하강

오리발 없이, 줄잡고 상승 및 하강 하는 종목입니다. 현재 최고 기록은 125미터 입니다.

7. Variable Weight (VWT) – 기계를 이용한 하강, 핀이나 상승줄을 잡고 상승

7번 종목부터는 동영상을 보고 참고하시는게 도움이 될것 같아서, 동영상으로 첨부합니다 : D. 하강할때는 기계를 이용한 하강. 상승할때는 프리이멀젼이나 핀을 차고 상승하는 종목입니다. 현재 세계기록은 146미터 입니다.

8. No Limit(NLT) – 무제한급. 기계장치를 이용한 하강 및 부력기구를 이용한 상승

서론에 최대 기록을 214미터 라고 표현하긴 했는데, 이것은 공식기록이 214이고, 비공식 기록은 2012년 6월에 세운 253.2미터 입니다. 상기 동영상은, 무제한급 일인자 오스트리아 출신의 허버트 니치선수입니다. 무제한급은 언젠가부터 위험한 종목으로 여겨져서, 공식적으로는 현재는 없어진 종목입니다.

이상, 프리다이빙 종목과 기록에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는 즐기는 프리다이버이기때문에, 기록에 너무 연연해 하지 말고, 안전하고 즐겁게 펀다이빙을 즐기시면 됩니다. : D 기록에 너무 연연하면 스트레스도 받고 위험도 하니까요~! 안전이 항상 제일입니다!!

상기에 언급한 기록은 오늘기준(2020년 3월 29일)의 기록들이고, 최근의 기록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이곳 https://aidainternational.org/worldrecords#recordsMan 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D

개인적으로 스쿠버를 하다가 질리면, ㅋ 프리다이빙을 하고, 프리다이빙 하다가 질리면, ㅋ 스쿠버 하면 물놀이가 더 재밋어지더라구요. 둘다 즐기기를 추천 드립니다. 다만, 같은날 스쿠버다이빙을 한 날에는 바로 프리다이빙을 하시면 안됩니다!! 반대로 프리다이빙 후 스쿠버 하는것은 대부분 괜찮습니다. 그 이유는 PADI 프리다이빙 과정에서 배우실 수 있습니다.

항상 기억하세요. 안따 즐따(안전한 다이빙, 즐거운다이빙) 입니다!

자두쌤

자두쌤

전세계 다이빙 최대 인지도 PADI 협회 소속의 스쿠버강사 & 프리다이빙 강사 09년 포항에서 스쿠버 입문하여, 2011년 태국 코 피피에서 강사 취득 후 제주도에서 5년 이상 체류하며 국제학교 스쿠버수업을 담당, 영국 BBC와 해녀 다큐멘터리 등을 찍었다. 현재는 PADI 5STAR CDC(최상위) 센터 소속, IDC-STAFF 레벨 강사(상위레벨)로, 프로젝트:D를 함께 운영중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