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버 관련 QnA

행복다이버 만들기 프로젝트: D 입니다.

지구본이나, 구글맵, 네이버맵을 키시면 지구의 70퍼센트가 바다 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말 지구를 온전히 100% 즐기고 싶다면, 남은 70퍼센트 부분을 정복해야 겠죠?

이번에는 스쿠버 다이빙 교육과 관련한 질문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_Q – 저는 수영을 못하는데요,,

1_A – 수영을 잘하면 좋지만, 큰 상관은 없습니다. 어설프게 배워 온 것 보다, 오히려 백지상태에서 시작해서 올바른 습관을 들여서 잘하시는 분들을 많이 봐 왔습니다.

수영과 스쿠버다이빙은 무관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_Q –어렸을 때 물에 빠져 죽을 뻔한 적이 있어 트라우마가 있어요,,

2_A – 10여년간 교육하다보니 의외로 이런 교육생들이 많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깊은물에서 연습하는것이 아니고, 발이 닿는 성인 골반과 허리 정도의 수심에서 충분히 연습하고 가기에, 그리고 장비의 의존도가 높은 레져이기 때문에, 입에 있는 호흡기만 빼지 않으셔도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경험자들의 말을 빌리면 물 공포증을 없애는데 스쿠버를 하길 잘했다는 얘기들을 합니다.

입에 물고 있는 호흡기(레귤레이터)는 보트 위에 완전히 올라올때까지 입에 물고 있습니다.

3_Q –저도 스쿠버 다이빙을 시작해 보려고 하는데, 무엇부터 하면 되나요?

3_A – 내가 스쿠버와 잘 맞는지 의심된다, 하시면 PADI 체험다이빙 을 먼저하시면 됩니다. 난 자신있다. 중복투자는 싫어한다! 전에 체험다이빙을 해본적이 있다 하시는분들은, 바로 PADI 오픈워터 코스부터하시면 됩니다.

오늘날 여성다이버 수의 증가세에 있으며, 곧 남성다이버 수를 추월한다는 소리도 들립니다. 일본은 여성다이버가 많습니다.

4_Q – 제가 여자중에서도 체력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4_A – 솔직히 말씀드리면, 장비가 가벼운 편은 아닙니다만,다이버는 대부분의 시간을 물에서 보내고, 물에서는 부력에 의하여 장비의 무게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스쿠버는 익스트림 스포츠가 아닙니다. 그보다는 초반에는 긴장을 안하면 되는 멘탈만 잘 잡고 강사님 말씀만 잘 들으면, 큰 힘듦 없이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손목에 있는 컴퓨터나, 게이지에 달린 수심계로 현재 나의 수심을 알 수 있어요

5_Q – 최대 수심 몇미터까지 들어가나요?

5_A – 앞서 말씀드린, 입문자격증인 PADI 오픈워터 코스를 이수하고 나면 최대 18미터 수심 이내에서 다이빙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이후 PADI 어드밴스드 오픈워터 코스를 이수하시고 나면, 최대 수심 30미터, 한계수심 40 미터 이내에서 전세계 어디에서든 즐겁게 다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몇 미터 까지 들어가는지는 반드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단, 한계수심 이내에서만 머물게 되며 통상적으로 10-20미터권 이내에서 주로 다이빙을 합니다. 깊이 들어갈수록 사실, 빛이 잘 투과가 되지 않아 볼것도 다양하지 않습니다.

강사인 저도 최대 수심 40미터가 한계수심이고, 절대 혼자 다이빙 하지 않습니다.

수심별 공기 소모량이 달라요

6_Q – 한번 하면 몇분동안 하나요?

6_A – 사람마다 밥 먹는 양이 다르듯, 공기 먹는 양도 다릅니다. 보통 식사량이 많으신 분들은 비례해서 공기소모량도 많습니다. 또다른 변수로는, 깊은 수심으로 갈수록 공기 소모량이 최대 3배 이상 까지 차이납니다. 통상적으로 1탱크당 사용하는 시간은 20분 이상 1시간 미만 정도 합니다. 물론 수영장 교육에서는 이론과 함께 병행되기 때문에 그 이상 소요됩니다.

7_Q – 체험다이빙은 뭐고 펀 다이빙은 뭔가요?

7_A – 체험다이빙은 간단한 이론 교육 및 스킬을 배운 후, 강사의 지속적이고 직접적인 감독 하에 스쿠버다이빙이란 무엇인지 맛 볼수 있는 과정입니다. 소요시간은 2시간 30분 내외(환복/샤워시간 포함)로 이루어 집니다.

펀(Fun)다이빙은 오픈워터 코스 이상 수료한 다이버들이 레벨업이 아닌 단순히 즐기기 위하여, 국내 투어나 해외 투어를 가서 즐기는 다이빙을 말합니다.

아이스다이빙을 하기 위해서는, 건식(드라이)슈트와 별도의 과정을 거쳐 진행됩니다.

8_Q – 겨울에도 스쿠버다이빙을 하나요?

8_A – 예, 겨울에도 스쿠버 다이빙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 경기권내에서는 서해를 제외하면 근교에 바다가 없기에, 스쿠버 전용풀장(수심 4m이상) 의 풀장에서 진행됩니다. 잠실운동장, 성남스포츠센터, 인천 박태환풀장, 송도, 서울/수원 올림픽경기장에 4m 이상의 풀장이 있습니다. 수영장마다 조금씩 상이한 편이지만, 대게 맨몸으로 들어가도 따듯할 정도로 수온이 따듯합니다. 물론, 다이빙 슈트(잠수복 – 입으면 보온력이 있어서 더 따듯해짐)을 입고 진행합니다.

오픈워터 코스 이상을 배우신 분들은 드라이슈트(건식슈트 – 이중창 역할을 하는)를 입고 국내바다에서 사계절 내내 다이빙을 하실 수 있습니다. 겨울에만 주로 다이빙을 즐기시는 매니아층도 상당합니다. 이유는, 여름보다 사람이 덜 붐비고 수온이 상대적으로 낮아 해조류가 녹지 않아 시야가 더 좋기 때문입니다.

9_Q – 왜 PADI는 비싼가요?

9_A –PADI는 전세계 다이버 인구의 70%가 선택한 명실상부 인지도 No.1의 단체입니다. 마치, 구찌나 샤넬 가방이 중국 공장에서 저품질로 찍어낸 가방보다 왜 비싸냐고 묻는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평생 다이빙 습관을 책임질 수 있는 첫 교육에 있어서 돈 몇 만원 차이로 포기하지 마세요! 가격이 10만원 이상 차이가 나는것이 아니라면, PADI 코스를 선택하는것이 여러분에게 가장 큰 이익입니다. 참고로 PADI와 다른 타 단체와의 교재비용 및 로열티 비용의 차이는 최대 10만원 까지 차이가 납니다. 즉, PADI가 가장 비싸지만 오히려 10만원 이상 비싼 가격이 아니라면 PADI강사가 얻는 수익이 가장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단체를 선택해서, 고품질의 교육을 받으세요. 최고만이 최고를 알아보고 선택합니다.

커피 하면 스타벅스 떠오르듯이, 다이빙! 하면 패디가 떠오르는 이치 입니다.

10_Q – 스페셜티 코스는 뭔가요?

10_A – 최근에 방송인 “최송현”씨가 정글의 법칙을 위해서 2년간 26개의 PADI자격증을 취득했다고 합니다. 다이빙의 종류는 무수히 많습니다. 스페셜티는 개별 다이빙마다 심도 있게 배우고 익힘으로서 개별다이빙 마다 별개의 인정증(자격증이) 발급됩니다. 예를 들면 나이트록스라는 특수 기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나이트록스 교육을 받고, 나이트록스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먼 훗날 나이트록스를 전세계 어디에서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정증(자격증)이 발급되기 때문에 이를 쉽게 증명해 주는 시스템이죠!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13082993495

https://news.joins.com/article/12469265

그밖에도, 드라이슈트(건식잠수복) 스페셜티, 나이트(야간)다이빙 스페셜티, 딥(심해)다이빙 스페셜티, 사이드마운트 다이빙 등이 있습니다!!

11_Q – 다이브마스터? 마스터스쿠버다이버?

11_A – 두 코스는 많은 다이버들이 헷갈려 하시는 코스입니다. 먼저 다이브 마스터는 프로레벨의 첫 과정입니다. Dive Master 줄여서 DM이라고 하고, 수련생을 DMT(다이브마스터 트레이니) 라고 합니다. 마스터 스쿠버 다이버는 아마추어 레벨의 가장 끝 레벨 입니다. Master Scuba Diver (MSD)로 표기합니다.

두 코스 모두 굉장히 다이빙 경험이 많이 쌓이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코스입니다. 어떤 코스를 이수 한 다이버가 다이빙을 더 잘하느냐고 묻는 분들이 많으나 쉽게 말씀 드릴 수가 없습니다.

희소성으로 따지면, 마스터 스쿠버 다이버 자격증이 더 희소합니다. 그만큼 많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다이빙을 해야지 얻을 수 있는 코스입니다.

다이브마스터나, 마스터스쿠버다이버 모두 레스큐과정까지는 사전조건으로서 필수입니다. 그다음 본인이 맞는 방향으로 진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스터스쿠버다이버가 되시는 분들은 오픈워터 취득 후 5개의 스페셜티 과정(프리다이버 포함)과 적절한 최소한의 로그를 채우시고, 레스큐 다이버가 되신다면 MSD를 신청하실 수 있고,

다이브마스터(프로과정)은 40회의 로그가 되면 코스에 참여할 수 있고, 수료전까지 60회의 로그기록이 필요합니다. 이 후 더 나아가 강사과정까지 욕심 내보실 수 있습니다 : ).

누군가를 가르치는것이 즐겁다면, 다이브마스터과정. 나는 나만을 위해 보다 즐기는 다이빙을 하고싶다면 마스터스쿠버다이버과정을 추천드립니다. : D

이상 더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저희 커뮤니티에 물어봐 주세요 : D

이상 행복다이버만들기 프로젝트 : D 였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